$\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놀이지도관련 학술지연구의 내용분석
An Analysis of the Research Contents of Teacher"s Play Gui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7, 2009년, pp.75 - 102  

박화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놀이지도행동 연구의 내용분석을 통해 교사의 놀이교수능력 발달 및 놀이증진을 위한 교사의 놀이지도연구의 방향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유아교육관련 6개 학술지에 게재된 놀이지도행동연구 29편이며 연구내용은 교사행동범주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논문의 분석 결과,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신념, 교수효능감을 주제내용으로 하는 인식론적 연구와 교수행동을 주제내용으로 하는 경험론적 연구로 대별할 수 있었고, 경험론적 교수행동 연구가 인식론적 연구보다 많았으며 놀이지도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2000년부터 이루어졌다. 연구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인식론적 연구내용은 놀이지도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인식, 신념과 교수효능감의 측정도구 개발 및 놀이지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내용이었고 경험론적 교수행동 연구내용은 놀이시간의 현상학적 교수행동분석과 교수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분석, 놀이증진에 영향을 주는 교수행동과 교사개입의 효과를 분석하는 내용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general trends of the research contents of teacher"s play guide behavior in the play research area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this purpose, total 29 articles of teacher"s play guide were selected from the 6 Korean academic journals published from the first published y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