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육실습 전ㆍ후에 따른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Student Teaching on Teacher"s Role Perception of the Child Educare Student Teacher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9, 2009년, pp.105 - 129  

김정신 ,  박성미

초록

본 연구는 학력, 연령, 결혼여부와 같은 예비보육교사의 개인변인 및 실습관련 변인에 따라 보육실습 전후의 예비보육교사의 교사역할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예비보육교사의 효과적인 보육실습을 위해 예비보육교사의 개인적변인과 실습기관의 여러 가지 배경 변인 중 교사역할인식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알아봄으로써, 현 보육실습체제에서 보다 효율적인 보육실습기관을 선정하고 지도하여 보육실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과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실습 후 예비보육교사의 교사역할인식은 교육과정설계자역할을 제외한 전반적 영역에서 보육실습 전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낮아졌으며, 특히 연구자역할에서 그 경향이 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실습배경변인들과 예비보육교사들의 실습 후 교사역할인식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실습시설규모, 실습지도교사연령, 실습지도교사학력, 실습지도교사 역할수행 등의 변인이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와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udent teaching on Teacher"s Role Perception of the child educare student teach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63 child educare student teachers who experienced student teaching for four weeks.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