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육교사의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asic Knowledge, Professional Ability, and Quality of Childcare Teachers 원문보기


조현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와 원장을 대상으로 보육교사가 구비해야 할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라남도 S시와 Y시에 소재하고 있는 보육교사 172명과 원장 9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 각 영역별 신뢰도 Cronbach α 는 기초지식 .938, 전문능력 .909, 자질 .896로 나타났다. 분석방법은 t검증방법을 사용하여 보육교사와 원장 집단을 대상으로 보육교사가 구비해야 하는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직위, 경력의 2개요인과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의 3개 하위영역을 중심으로 χ2검증(chi-square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와 원장의「기초지식」에 대한 인식 차이 첫째, 총 10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전 항목에서 보육교사보다 원장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육교사는 「기초지식」에 대해서 ‘(4) 경험과 놀이의 중요성 이해’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원장은 ‘(2)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차의 이해’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ⅳ- 반면에 보육교사 및 원장 모두 ‘(8) 장애유아 신변자립’을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와 원장 경력별 「기초지식」에 대한 인식 차이는 보육교사 근무경력이 4년 이하는 56.5%, 5년~10년은 64.8%, 11년~15년은 65%, 16년 이상은 66.5%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 경력 별 인식은 원장 근무경력이 4년 이하는 70.3%, 5년~10년은 71.7%, 11년~15년은 84%, 16년 이상은 76.9%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보육교사 및 원장의「전문능력」에 대한 인식 차이 첫째, 보육교사 및 원장의「전문능력」에 대한 인식 차이는 총 9개 항목에서 보육교사와 원장에 있어서 9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즉 원장이 보육교사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와 원장 경력별「전문능력」에 대한 인식 차이는 보육교사 근무경력이 4년 이하는 82.7%, 5년~10년은 87.1%, 11년~15년은 84.8%, 16년 이상은 87.2%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 경력 별 「전문능력」에 대한 인식은 근무경력이 4년 이하는 88.7%, 5년~10년은 91.1%, 11년~15년은 88.6%, 16년 이상은 92.3%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보육교사 및 원장의「자질」에 대한 인식 차이 첫째, 보육교사 및 원장의「자질」에 대한 인식 차이는 총 10개 항목 중 3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즉 ‘(3) 정서적 안정 요구’, ‘(4) 협력하는 태도 요구’, ‘(6) 일에 대한 성실성 요구’의 3개 항목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 및 원장 경력에 따른「자질」에 대한 인식 차이는 보육교사의 경력별「자질」에 대한 인식은 근무경력이 4년 이하는 97.3%, 5년~10년은 95.6%(, 11년~15년은 97.3%, 16년 이상은 98.3%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원장 경력별「자질」에 대한 인식은 원장 근무경력이 4년 이하는 95.7%, 5년~10년은 97.4%, 11년~15년은 95%, 16년 이상은 99.6%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ⅴ- 를 토대로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구비해야 할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에 대해서 보육교사와 원장의「기초지식」,「전문능력」,「자질」의 3개 하위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현주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조홍중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12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