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4, 2010년, pp.21 - 41
허혜경 , 박인숙
본 연구는 보육의 질적 수준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보육교사라는 선행연구 결과를 기초로 보육교사 관련 변인 중 어떤 변인이 보육의 질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사 관련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의 질을 5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교사 관련 변인도 세분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로는 어린이집 재직 교사 213명으로 이들의 설문응답을 토대로 교사관련 각 변인들이 보육의 질을 결정짓는 각각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과 경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사의 개인적 자질 중 성실 열정적 태도와 영유아사랑, 전문적 자질 중 교직태도와 교육기술, 직무태도 중 근무환경, 비인격화, 성취감 상실 등이 보육의 모든 하위영역에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보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인의 직접효과는 전문적 자질, 개인적 자질, 소진, 직무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This research has its purpose in identifying which of childcare-teacher-related variables has the most substantial influence on childcare quality based on previous research results that have shown childcare teachers has the most substantial influence on childcare quality. To achieve this purpose, c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