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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과 전문성에 관한 심층사례 연구
A Depth Interview on Qualification, Role, and Professionalism of Infant/Toddler Teach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3 = no.259, 2010년, pp.87 - 97  

안선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지은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basic materials for enhancing the professionalism of 51 infant/toddler teachers through in-depth interview about the actual condition of child care cente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infant/toddler teachers got less credits of young chi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정부의 보육정책도 어떻게 변화했는가? 영유아보육법이 1991년 제정된 이래 보육시설의 양적 확충은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정부의 보육정책의 기본방향은 점차로 질적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매우 미흡했음을 반증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학자들 사이의 전문성에 대한 공통적 의견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Ritzer(1977)는 전문성을 오랜 기간의 교육 및 수련 과정을 통해 얻어진 고도의 지적 능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기 분야에 관한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으로 설명한 데 반해, 전문화란 그 직업이 사회로부터 전문직으로 대우받고 있는지, 전문직을 수행하기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는지, 실무에 있어서 자율성을 인정받고 있는지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학자들의 견해에서 전문성에 대한 공통적 의견을 찾아보면,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받아야 하고, 이러한 훈련을 통해 습득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있어야 하고, 실무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는데 자율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Ritzer(1977)는 사회적으로 대우를 받고 있는지에 관한 요소를 전문화에 포함시켰다.
영아 보육교사들의 업무가 전문가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라 보이는가? 그러나 인터뷰과정에서 영아 보육교사들은 자신의 업무가 전문적인 지식과 역할수행을 필요로 하는 것임을 자처하고 있으나 사회나 학부모들이 전문가로서 인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들을 많이 토로하였다. 이는 아직까지 사회가 보육교사를 전문가로 인식하지 않은데다 영아보육 특성상 보살핌이 절대적이다 보니 전문가로서의 인정을 더 받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 면접에서 양육 경험이 없음으로 인해 학부모들이 신뢰하지 않아 자신의 일에 대한 어려움과 회의를 느꼈다는 미혼 영아 보육교사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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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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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정자(2000).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지은(2005). 미국 조기헤드스타트의 문헌고찰을 통한 한국의 영아보육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12), 97-111. 

  4. 김지은, 안선희(2007). 영아교사의 개인적 배경 및 근무여건과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3), 149-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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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손현희(2007).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직에 대한 전문성 인식과 영아 보육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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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완희(2004). 영아반 초임교사의 정체성 형성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8. 이진희, 임진형(2004). 영아전담 보육시설 교사의 어려움과 요구분석. 한국보육학회지, 4(2), 193-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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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장은실(2006). 보육교사의 유아발달에 관한 지식정도와 전문성 인식도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지성애(1998).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질적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998 추계학술대회자료집, 85-130. 

  22. 홍혜경, 김영옥, 지성애(2004). 한국 영유아 교원양성대학의 교과과정 현황 및 과제. 유아교육학논집, 8(1), 5-32. 

  23. Bloom, P. J., & Sheerer, M.(1992). The effect of leadership training on child care program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579-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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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Lincoln, Y. S., & Guba, E. G.(1985). Naturalis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26. Ritzer, G.(1977). Working: Conflicts and change. England Cliffs, N.J.: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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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Spodek, B.(1975).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A search for consistency. Young Children, 30, 6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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