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계의 자산보유 특성과 결정요인 - 주식 직접투자 결정을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and Determinants of Household Portfolio in Korea

韓國經濟硏究 = Journal of Korean economy studies, v.28 no.2, 2010년, pp.93 - 122  

박대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계청에서 작성한 2006년 가계자산조사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가계의 자산보유 특성을 파악하는 한편, 주식직접보유 여부와 비중의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헤크만의 표본선택모형을 추정한 결과에 따르면 주식보유 확률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그리고 특히 65세 이상 고령가구에 있어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건부 주식보유 비중에서는 이와 같은 연령효과가 뚜렷하게 내타난다고 할 수 없다. 이는 전체 고령가구의 주식보유 비중이 낮아지는 현상이 개별 가구의 금융자산에서 주식보유 비중이 감소하는 것보다는 아예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고령가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데에 주로 원인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연령효과는 금융자산보다는 총자산 중 주식비중에서 더욱 명확하게 나타난다. 연령효과와는 대조적으로 교육 정도가 높을수록 주식보유 비중과 보유확률이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characteristics of household portfolio and the determinants of equity holdings in Korea using the data from the 2006 Household Asset Survey. Estimation of the Heckman"s sample selection model reveals that the probability of holding equities declines significantly in hous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