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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東西言論 = Journal of East-West Communication Council, v.10, 2006년, pp.239 - 262
조재현
인터넷 매체가 기업과 기업의 고객간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홍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인터넷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충분치 못한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메일 뉴스레터에 대한 고객들의 평가를 정보유용성, 습관형성, 선호도, 신뢰도, 사용관례 등의 측면에서 파악해 보고자 했다.
따라서 이런 평가항목들이 포함된 질문지가 이메일 관리운영 시스템을 통해 6개월에 거쳐 이메일 뉴스레터와 함께 고객들에게 발송되었다.
연구결과, 이메일 뉴스레터의 정보유용성이 고객들로부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이는 이메일 뉴스레터가 기업과 고객들간의 홍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또한 습관형성 및 선호도의 측면에서도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음으로서 이메일 뉴스레터가 CRM도구로서 제대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하지만 신뢰도의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보임으로써 고객들은 이메일 뉴스레터에 대해 아직도 그다지 높게 신뢰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사용관례측면에서 고객들은 이메일 뉴스레터를 주식시황과 관련된 정보를 추구하는데 주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또 한편으로 주식종목을 선정하는 의사결정과 정상에서도 결정의 준거로 활용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The researches of Internet media as PR communication tools are still immature even though it is important to clarify how Internet works to influence the mutual beneficial relationship between the corporate and it"s stockholders. Thu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customer"s 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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