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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9 no.4, 2007년, pp.137 - 145
이상대 , 류호상
이 연구의 목적은 방과 후 체육활동이 직업전문학교 학생의 정신건강과 학교생활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연구를 하는데 있었다. 연구 참가자들은 직업전문학교 1년 과정의 기숙사생으로 학교생활 중 교칙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여 담임이나 기숙사 사감으로부터 관심대상으로 분류된 학생들로 연령이 22.73+5.27이었다. 실험에 참가하기로 동의한 피험자들은 실험군(n=21)이나 비교군(n=20)에 무작위로(randomly) 할당되었다. 정신건강을 측정하기 위하여 McNair, Lorr 및 Droppleman(1988)에 의해 개발되어 한국어 버전(김의중, 2001)에서도 활용성이 입증된 정서상태검사지(Profile of Mood States)가 사용되었고, 학교적응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노영윤(2005)이 사용한 학교생활적응척도를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에게 맞게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를 공변인(covariate)으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한 결과, 방과 후 체육활동은 문제 학생들의 긴장감, 우울감, 분노감을 낮추고, 활력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피로감과 혼동감에는 어떠한 변화도 관찰되지 않았다. 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비참여 학생들보다 학교생활에도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방과 후 체육활동은 정신건강과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관찰됨으로서 직업전문학교 문제 학생들의 방과 후 체육활동의 필요성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그 외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육 프로그램을 정상화시키는 관점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after-school physical activity affects mental health and school adjustment in vocational training school students. Forty one dormitory students under the student guidance program were randomly assigned to an experimental group (n=21) or a control gr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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