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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경간 장대 현수교의 플러터 특성
Investigations on Flutter Instability of a Single Span Suspension Bridge 원문보기

한국풍공학회지 = Journal of the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12 no.2, 2008년, pp.85 - 95  

박종화 ,  이정한 ,  고현무 ,  조병완 ,  이승우 ,  김기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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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려진동인 플러터는, 한계풍속을 초과하면 그 진폭이 급격히 발산되는 공력불안정 현상으로서, 조사풍속이내에서 플러터 발현을 억제하는 것이 장대 현수교의 설계상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장대 현수교에 있어서 이러한 플러터 발현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2차원 보강형의 플러터 거동특성과 다자유도/다중모드를 고려한 연성플러터의 발현 메커니즘을 엄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경간 장대 현수교(경간장 1150m)를 대상으로, 다양한 영각을 고려한 2차원 보강형 단면의 플러터 거동특성과 공력탄성 에너지의 개념에 기초한 다자유도/다중모드 연성플러터 특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목표 한계풍속인 72m/s를 상회하는 플러터 거동특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coupled flutter instability may lead to the collapse of the stiffened girder, its stabilization is the most important issue for the feasibility of long-span suspension bridges. Not only two dimensional section model tests on bimodal system but also the precise understanding on the gener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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