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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14, 2005년, pp.373 - 399
주세형
어휘력은 국어 사용 능력의‘진정한 기초’를 이루며, 특히 읽기 능력과 관련해 볼 때 그 중요성은 누구나 부인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고에서는 기존 어휘 교육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는 부분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시도함으로써 국어과 어휘 교육의 위상과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자 하였다. 기존 어휘교육의 한계는 두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모어화자’라는 학습자 변인을 특성화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둘째는 첫번째 문제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국어과 어휘 교육이 읽기와의 관련성을 찾는 데 있어‘도구적 관점’을 넘어서지 못하여 교육 내용을 풍부히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고에서는 국어과 어휘 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을 비판적 읽기능력을향상시킬수있는기초지식을풍부히담는것이라보았다. Ⅱ장에서는현재양립 되어 있는 도구적 관점과 인지적 관점은 제2 언어 이론에서 수입된 것이기 때문에, 모어 화자를 대상으로 하는 국어과 어휘 교육에서는 두 관점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서로 아우를 필요가있음을보여 주었다. Ⅲ장에서는 국어과어휘교육내용의 탐색방향을 두가지로 설정, 이를 구체화하였다. 모어화자를 위한 어휘교육내용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휘에 대한 언어학적인 서술이 아니라, 학습자의 어휘능력에 대한 심리적 탐색이 이루어져야 함을 역설하였다. 아울러, 개별적인 단어를 교육하는 것보다는 어휘를 둘러싼 백과사전적의미를 중시할 필요가 있다. Ⅳ장에서는 국어과 어휘 교육은 모어 화자의 언어 생활 방식과 일치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문법교육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녀야 함을 논의 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현 국어과 어휘 교육에서는 단어 하나에도 언중의 이데올로기와 가치 판단이 응축되어 있음을 크게 부각하지 못하였음을 문제제기하면서, 비판적 읽기와 어휘교육의 관련성을 논의 하였다.
Lexical competence has been regarded basic in language ability, expecially in reading comprehension. This thesis has tried to find the way to the developmental direction in vocabulary education. In doing so, the identity of vocabulary education will be clear in Korean Education. The limitation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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