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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예술창조과정을 문제해결과정으로 간주하는 목적이론 아래 예술적 창의성과 비판적 독서와의 관계를 고찰한다. 예술적 맥락에서 적합한 미학적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풀이하는 과정이 예술창조의 과정이며, 비판적 독서는 문맥에 적합하고 올바른 문제를 스스로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상황과 맥락에 대한 판단력 그리고 그에 가장 적합한 해답을 찾는 능력은 그 자체 비판적 사고이며 바로 이러한 사고력이 예술창조에서도 요구된다. 상황에 적합한 물음을 제기하고 보다 낳은 판단과 결정을 지향하는 비판적 사고가 예술적 창의성과 비판적 독서를 연관시키는 고리임을 논한다. 그러할 때 감상과 비평에서의 비판적 사고도 논해질 수 있다. 감상은 예술가가 창의적으로 발견한 문제와 그 문제를 예술적 매체 내에서 풀이해가는 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과정으로 간주될 수 있다. 창조능력과 감상능력은 따라서 별개의 것이 아니라 영역 전이될 수 있는 능력이며 바로 여기에 비판적 독서가 개입한다.
This paper considers the relationship between artistic creativity and critical reading, under the ‘finalist theory’which explains the artistic creation as a problem-solving process. The process of artistic creation consists of finding out adaptive and significant questions in the context of art-wo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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