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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독서 문화 비판
A Study on the Critique about Korean Reading Culture at Secondary school

독서연구, no.15, 2006년, pp.137 - 172  

박혜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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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독서 문화에 나타난 문제점을 비판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을 생각해보는데 있다.

먼저 중등학교 독서 문화 비판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2004년부터 2005년까지 국가 차원에서 이루어진 대단위 독서 실태 조사들을 정리· 분석해보고, 그에 대한 의문점으로부터 중등학교 독서 문화의 문제점을 다음의 다섯 가지를 도출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책을 읽지 않는 학생들이 가장 심각한 문제이다. 부족한 독서 시간을 위해 학교 교과과정 내에 독서 시간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독서 자체를 즐길 수 있는 내적 독서 동기 유발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둘째, 학생들의 독서 내용이 건전하지 못하다. 인터넷 소설류를 즐겨 읽거나 학습 독서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다양하고 폭넓은 독서가 되지 못하고 있다.

셋째, 독서 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학교 독서 지도의 양과 질이 모두 부족한 것으로보인다. 독사지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가 교사들에게 필요하다.

넷째, 학부모와 교사들은 독서의 중요성에 공감하면서도 학생들에게 스스로 독서모델이되어주지못하고있다. 학생들이 닮고 배울 독서모델이 없다.

다섯째, 중등학교 독서 문화의 중심에 있어야 할 학교도서관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진화되었지만, 실질적인 관리와 운영의 주체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

위와 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중등학교 독서 문화 비판에서 나아가 바람직한 독서 문화를 이끌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대안들이 정교하게 제기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closely to examine actual reading condition and problems in korean secondary school. In actual reading condition at secondary school, stakeholders(students, teachers, parents, administration) recognize that student do not read, do not love reading and do not have habi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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