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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Bibliotherapy on the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8 no.1, 2009년, pp.1 - 13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  이옥희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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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집단 독서요법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5학년 학생 120 명 중에서 20명을 선정하여 각각 10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 할당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1회기 40분씩 총 12회기의 독서요법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Coopersmith(1967)의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inventory: SEI)를 장은영(2001)이 번안 수정한 것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독서요법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전체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집단 독서요법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에는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나, 학업적 자아존중감에는 유의한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group bibliotherapy program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0 children who were selected from 120 sixth graders at H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The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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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담 프로그램 중 독서요법은 학교에서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집, 서점, 학급문고,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등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교에서의 독서 요법의 적용과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집단 독서요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이다. 먼저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의 두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이외에도 많은 연구들은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기여함을 밝히고 있다(김남숙, 2005; 김선영, 2007; 김진경, 2007; 김해란, 2003; 배옥선, 2007; 변명규, 2007; 서나라, 2008; 신진희, 2005).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상담프로그램인 독서요법의 효과를 실천적으로 반복 연구함으로써 독서요법의 효과에 대한 일반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 독서요법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 과정과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으로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집단 독서요법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집단 독서요법 프로그램이 전체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1: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일반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 2: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사회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3: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가정적 자아존중감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 가설3: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가정적 자아존중감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 4: 집단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학업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 전체 가설: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전체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1: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일반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 2: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사회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 가설 2: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사회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3: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가정적 자아존중감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 4: 집단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학업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전체 가설: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전체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가설1: 집단 독서요법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일반적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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