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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18, 2007년, pp.287 - 319
최숙기
본 연구는 다문화주의를 반영한 교과서 개발과 관련하여 ‘국어교과서의 다문화 제재 선정의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때 ‘다문화’의 다양한 범주 가운데 특히 ‘민족과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 제재 선정 방안을 중점적으로 모색하였다.
국어교과서에서 다룰 수 있는 ‘다문화제재(multicultural reading material)’는 다문화주의를 반영한 읽기 자료로서 국어교과서에 실리는 자료를 중심으로 하되, 최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매체 텍스트에 대한 제안을 수렴하여 영상 텍스트나 음성 텍스트 역시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국어교과서에 수록될 다문화 제재 선정의 방안은 국어교과서 개발의 과정을 반영하되, 다문화 제재에 대한 (1) 교육과정의 요구 분석과 (2) 다문화 제재의 주제 및 내용에 대한 고찰, (3) 다문화 문학제재 및 비문학 제재에 따른 하위 텍스트 유형 선정 (4) 다문화 교과서 제재 선정의 기준에 대해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다문화 제재의 주제는 (1)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2) 미국 등의 사회에서 경험한 차별, 분쟁 및 극복에 대한 소개 (3)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양상 소개 (4) 다문화 사회로 변화할 한국사회의 미래지향적 과제 제시 등의 4가지 범주를 고려하여야 한다.
다문화 제재의 유형은 문학, 비문학 제재를 두루 선정하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텍스트의 수준과 범주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This study of purpose is to find the selection method of multicultural reading materials in korean language textbook. Specially, it is focused that these materials help to understand for students about diversity of culture and race. The selection method of multicultural reading materials in korean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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