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는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 목표 성취에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이 있다고 보고, 국어 교육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한 성취 수준을 국어과의 교육 목표로 설정ㆍ제시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어 교육의 방법 역시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끌어들이고 학습자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이 실제의 국어사용 상황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국어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이 교육연극이다.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방법의 매개로써 교육과정에 활용하여 교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목표를 둔 교육 방법이다. 교육연극은 과정을 중시하며 연극의 여러 가지 요소를 교육적 필요에 따라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인데 기존의 연극방법론을 그대로 활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변형하거나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다. 국어사용능력은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언어활동을 말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고등 정신수준의 인간 능력으로 이 능력을 말하는 이나 글쓴이가 되어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국어 표현력과 듣는 이나 읽는 이가되어 다른 사람의 산출한 언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국어 이해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국어사용능력 중 말하는 이나 글쓴이의 입장에서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국어 ...
저자 | 김혜정 |
---|---|
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임경순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 89장 |
키워드 | 교육연극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77796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