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사의 읽기 평가 전문성 실태 - 지필 평가 문항 분석을 중심으로
Professional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teacher"s reading assessment: Based on the analysis of written test questions

독서연구, no.19, 2008년, pp.307 - 346  

정혜승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교 현장의 읽기 문항 분석을 통해 교사의 읽기 평가 능력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교사의 읽기 평가 전문성 기준과 관련지어 탐색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두 초등학교에서 각기 5, 6학년 성취도 평가지를 수집, 분석하고, 논의를 뒷받침하기 위해 모 교육기관 사이트에 있는 문제은행의 문항과 서울 구로구 소재 M 중학교 1학년의 중간시험 문항도 분석하여 자료로 활용하였다.

문항을 분석한 결과 교사의 오독, 교과서 의존, 학습자의 사고력과 창의성 제한, 사실적 독해 중심의 문항 구성, 평가 목표와 문항의 불일치, 발문과 답지의 괴리와 같은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교사의 읽기 평가능력이 미흡한 데서 주로 야기된 것인데, 기존의 읽기 평가 전문성 기준으로는 이러한 문제점을 진단하기도 교사 수준을 평가하기도 어렵다.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사 읽기 평가 전문성 기준에 독해 능력, 평가 메타 능력, 목표 부합 문항 구성 능력, 질문 이해 능력, 기술적(technical) 능력이 추가, 보완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understand what problems exist in the teacher"s reading assessment through analyzing the reading test questions of schools and to find the professional standards of problem-solving in connection with the Korean language teacher"s reading assessment. In order to achieve thes...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