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체 언어를 활용한 비판적 읽기 교육
The education of critical reading based on media language

독서연구, no.23, 2010년, pp.287 - 315  

이은주

초록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는 독서와의 통합, 해당 분야의 지식과 언어 사용, 논증적 사고, 독창적 사고 생성, 복잡한 사고의 정리, 다양한 자료의 통합, 추론의 적절함과 명료함, 실제 활동을 강조한다. 이것은 비판적 읽기 개념의 핵심 요소들로, 대학글쓰기는 비판적 사고, 비판적 읽기와 연계된 글쓰기를 요구, 지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논문은 우선,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지 못한 대학글쓰기의 거시적 목표를 J. E. McPeck의 비판적 사고와 비판적 읽기 개념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그리고 다음 장에서 대학글쓰기에서 강조되는 비판적 읽기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교수ㆍ학습될 수 있는지를 매체언어라는 특정 텍스트를 대상으로 보여준다. 이것은 비판적 사고, 비판적 읽기와 교육의 관계를 구체화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 of college writing lays emphasis on combination with reading, use of content-area knowledge and language, argumentational thinking, generation of original ideas, organization of complicated thoughts, integration of various data, appropriate and lucid inference, and practical activity. ...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