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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12, 2004년, pp.233 - 260
최인자
이 논문은 다매체 시대, 문학의 생산과 존재 방식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 독서교육에서 ‘문학 독서’ 개념의 확장과 문학 독서 개념의 하위 내용 요소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다매체 시대, '문학 독서'는 기존의 '읽기' 개념 보다는 '의미화 실천' (signifying practice) '이라는 포괄적 용어로 확장 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르면, 다매체 시대 문학 독서교육은 첫째, 문학과 매체의 상호매체성에 주목하여 차이와 상호연관성을 포괄적으로 교육하되, 개별 매체, 개별 장르들의 차이를 강조하는 개별적 접근보다는 상호연관을 중시하는 통합적인 접근이 더 유의미하다. 둘째 , 문학 독서의 미적 성격과 사회 문화 적 성격을 균형감 있게 고려해야 한다. 셋째, 다매체의 문제는 다문화와 함께 결합되어 있다.
A task of this study is to seek expansion of the concept of literary reading and the development of reading education content which is suited to the age of multi-media. It is necessary to extend from the concept of literary reading to inclusive 'signifying practice'. According to this concept, th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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