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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교수법 단계에 대한 고찰
Revisiting Direct Instruction : Focused on the Step

독서연구, no.9, 2003년, pp.269 - 293  

천경록

초록

이 연구에서는 읽기 지도의 주요 교수 모형인 직접교수법의 단계를 검토한 후, 단계를 새롭게 모색한 수정 모형을 구안하였다.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에는 국민 국통 국어과, 화법, 독서, 작문 과목에 따라 직접교수법의 단계가 서로 다르게 설명되어 있어 정리가 필요했다. 또한 국내외 연구 문헌에도 작게는 3단계에서 많게는 8단계로 다양하였으며, 명칭과 내용도 서로 달랐다. 직접교수법에 대한 주요 비판은 이모형이 국어과 전영역에 적용하기에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 주장은 아니다. 그라고 직접교수법 을 대선하기 위해 초등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한 다른 교수 모형들 도 국어과 교육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수용되었다고 볼 수 없다. 검증되지 않은 다양한 교수 모형을 제시하고, 사용 여부는 교사들의 판단에 맡기는 것은 교사들의 부담을 증가시키며, 교수 모형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교 수 · 학습 관련 이론과 국어과 (읽기) 교육 실제를 반영하여 '설명하기, 서범보이기, 안내하기, 연습하기, 성찰하기'의 다섯 단계로 된 직접교수법의 수정 모형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직접교수법은 국어과 전 영역 지도에 두루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수 모형이 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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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has reviewed Direct Instruction(DI) in reading education, and developed new DI model focused on the step. There are various DI models in 7th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documents and prior research reports. The number of steps in DI model are various from three to eight, the name of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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