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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SS (b):software and applications. B, v.24 no.6, 1997년, pp.640 - 649
이종무 , 정호원
소프트웨어의 고객 만족과 품질보증을 위해서는 고객 요구사항 및 품질특성의 정확한 이해와 함께 적절한 품질 측정과 평가가 필수적이다. 1990년대에 들어서 국제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한 국제표준인 ISO 9126 시리즈에서는 6가지의 주품질특성과 이에 따른 21가지 부품질특성을 표준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40개의 내부품질특성을 정보참조(informative reference)로 하여 소프트웨어 품질모형과 3단계의 계층구조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주품질특성, 부품질특성, 내부품질특성에 대한 우선순위(상대적 가중치) 부여 방법에 대한 연구는 일부 있으나, 품질모형을 소프트웨어 산업현장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품질측정 및 평가를 위한 시간과 비용을 고려할 때 40개 내부품질특성을 모두 측정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며, 소프트웨어에 요구되는 무결성 수준에 따라 품질측정의 수준도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다목표의사결정기법의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을 이용하여 40개의 내부품질특성을 가중치에 따라 선정하는 방법을 산업현장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하여 품질모형의 현실적인 적용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었다.
Proper quality measurement and evaluation as well as precise understanding of customer's requirements and quality characteristics are necessary in order to fulfill customer's satisfaction and quality assurance in software The ISO 9126 series, which is used for international standard in 1990's, de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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