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정희 정권 시기 역사극 연구 - 세조의 왕위찬탈 모티브를 중심으로
A Study on History Plays of Park Chung Hee Regime Period - Focus on King Sejo"s Usurpation Motive -

한국극예술연구 = The Journal of Korean drama and theatre, v.26, 2007년, pp.231 - 268  

김강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박정희 정권 시기 역시극 중 세조의 왕위찬탈을 모티브로 한 〈전하〉(신명순, 1962), 〈태〉(오태석, 1974), 〈카덴자〉(이현화, 1978), 〈길〉(김상렬, 1978) 등 네 편의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의 문제를 고찰하였다. 역사극은 역사의식을 구현해 내는 동시에 첨예한 현실인식을 담보하고 있다. 즉, 역사극은 특정한 사실史實을 현실에 호명해 내는 선택의 문제에서부터 재현하는 내용과 방식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현실의 의식에 기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에서 출발하여, 우선 이 글이 대상으로 하는 역사극에 대한 정의와 그 범주를 되짚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문화유물론의 관점에서 텍스트가 생산하는 맥락에 대한 개념을 차용하여 역사극이 현실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의 의미구현을 위한 방법으로서의 작용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위의 작품들이 군부독재의 시기에 각각 5ㆍ16 군사쿠데타를 합리화시켰거나 소극적 저항의 부작용으로 패배의식을 환기시킴으로써 작가의 의식, 혹은 무의식과는 무관하게 결과적으로 지배 이데올로기를 내면화시키는 기재로 작용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을 적용하여 텍스트기 생산하는 맥락에 대한 고찰을 위해 알뛰세의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의미를 분석의 방법론으로 차용하였다. 토대의 존재를 위해서 상부 구조가 반드시 개입하기 마련이라는 전제에 근거하여 기존에 저항성이라 평가 받아온 내용들이 작가가 의도 여부와는 상관없이 지배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 점들이 있었음에 대한 의혹과 문제 제기를 하고자 한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로 작용하는 미디어나 문화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1960~70년대 박정희 군부독재 시기의 역사극이 해당시기에 어떠한 맥락으로 읽혀지거나 보여졌는가에 대한 접근은 매우 유의미한 방법이었다고 본다. 다만 보다 밀도있는 연구를 위해 수용자에 대한 연구, 그리고 텍스트 자체의 세부적인 오브제의 연구 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이울러 이러한 점들은 이후의 연구들에서 계속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am problems of historical consciousness and reality recognition focused on four history plays including 〈Zhenha〉(Shin, 1962), 〈Tae〉(Oh, 1974), 〈Cadenza〉(Lee, 1978), 〈Gil〉(Kim, 1978) during Park Chung Hee regime period. History plays nor only embody historical consciousness but also i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