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뎃사의 계단’을 오르내리는 다양한 방법 - 현대 영화에서의 〈전함 포템킨〉 패러디에 대한 의미망 분석
Various Methods to Go Up and Down the Odessa Steps - analysis on the meaning of parodies of the Odessa step sequence in modern films -

인문콘텐츠 = Humanities contens, 2008 no.12 = no.12, 2008년, pp.117 - 136  

최진성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든 예술 장르는 다른 텍스트를 자신의 텍스트에 인용하면서 성장한다. 천재적인 작가가 나타나 자기 고유만의 무언가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한다면 텍스트를 인용하고 변주하는 일은 언제나 있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용 중에서도 고전 영화에 대한 현대 영화의 패러디에 집중한다. 그 중 원텍스트로 삼은 것은 러시아의 감독 에이젠슈테인의 1925년 영화 〈전함 포템킨〉에 등장하는 ‘오뎃사의 계단’ 시퀀스다. 이 시퀀스를 분석하는 이유는 이 장면이 에이젠슈테인의 주요한 미학적 양식인 충돌 몽타주와 파토스 등이 잘 구현되어 있는 장면이기도 하면서, 고전 영화에 대한 패러디라는 측면에서 가장 많이 현대 영화에서 패러디 되어지는 작품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원텍스트와 패러디 영화들의 비교 분석을 통해 원텍스트인 고전 영화가 현재의 맥락에서 갖고 있는 의미망과 더불어서 현대영화가 고전 영화를 패러디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의미망들과 그 차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의 목적은 결국 현재의 영화에 대한 성찰이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태어난 영화가 100년을 버티며 현재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 지에 대해 고전영화와 현대 패러디 영화를 통해서 성찰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rt of any genre borrows texts from other texts. A genius may create his or her own uniqueness, however, except such a rare case, reference of text in art is nothing new. This paper will focus on the parody of modern films referring to classic films. The original selected from the classic film is...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