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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패션디자인 학회지 =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5 no.2, 2005년, pp.51 - 61
정재우
현대 패션비지니스는 그 시장을 전 세계로 넓혀가고 있으며 미디어의 영향력은 더욱더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 패션의 이미지의 하나인 귀족주의는 붕괴되었으며, 그 대신 일반대중에 대한 브랜드의 영향력은 늘어만 가고 있다. 브랜드의 성공은 제품의 성공적인 제작으로만 이루어 질수 없다. 정확한 마케팅 방법과 함께 미디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가 있을 때 브랜드 이미지는 형성되고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의 성공을 가지고 올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현대 사회의 캣워크는 디자이너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패션 비지니스에서 디자이너의 이미지는 곧 브랜드의 이미지 이므로 전 세계 미디어를 통해 소개 되는 캣워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수 있다.
캣워크는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인 홍보 역할을 수행하는 비즈니스의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1960년대 패션 비즈니스에서 기성복 사업의 본격화가 시작된 이후 파리 의 전통적 패션하우스의 시장이 감소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파리 패션하우스들에 의한 라이센스 사업의 시작으로 캣워크는 판매의 수단보다 마케팅 도구로서의 역할이 증가 되었다. 이러한 역할의 변화는 미디어의 발전에 힘입어 상품보다 이미지를 전달하는 현대 캣워크의 기본 성격을 규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미지 전달방법으로서의 캣워크가 발달함에 따라 전통적인 스타일의 캣워크와는 많이 다른 캣워크가 미디어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스펙타클과 아이디어 캣워크가 그것이다. 캣워크는 대중예술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으며 보다 예술적 면모를 띄게 되었다.
The Modem fashion business market is getting bigger day by day allover the world, and consequently the power of the media is also escalating. The elitism, one of the very traditional images of fashion has collapsed, and on the other hand brands are ever more expanding its influence on the masse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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