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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8 no.11, 2010년, pp.279 - 284
이면재 , 김경남
무리짓기는 집단 행동을 유도하는 규칙으로 게임에서는 NPC(Non Player Character)들의 이동, 대피, 공격등에 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고기의 무리짓기를 구현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물고기 마리수, 어항의 크기, 충돌 회피 영역, 상호 작용 영역 등의 다양한 요소로 응집 시간을 평가한다. 평가 결과, 물고기 마리 수와 어항의 크기가 커질수록 응집 시간이 커지고, 충돌 회피 영역과 상호 작용 영역들이 커질수록 응집 시간이 단축된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실세계에서의 물고기 응집 현상과 유사함을 보인다. 따라서 무리짓기가 많은 게임의 경우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사실감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무리짓기 원리를 게임에 적용하여 게임의 재미를 증가시키려는 게임 개발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As a rule to induce crowd action, flocking can be mostly used at migration, avoidance and attack of NPC. In this paper, we evaluate the cohesion time of existing implemented fish flocking algorithms with various factor such as the number of fish, tank size, avoidance range of collision, intera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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