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 심리학 연구로 본 심리치료의 정서문제
Emotion in Psychotherapy

인문과학연구 :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Studies in humanities, v.20, 2008년, pp.217 - 249  

허재홍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찰치료에서는 이전에 드러내지 못한 감정을 드러내어 문제를 해결한다. 이런 사실은 그간 통찰치료를 하는 임상가들에게는 공감대를 형성해 왔고 임상현장에서도 잘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이들이 공통으로 전제하는 감정이 의식 저변에 있다는 가정, 특히 감정이 억압된다는 사실은 측정하기가 어려워 타당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심리학에서 한 실험들을 바탕으로 감정이 억압되어 무의식에 존재할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억압된 감정은 의식은 못하더라도 여러 경로로 의식 저변에 존재하며 맥락에 따라 의식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억압된 감정을 표현하는 문제에 있어서 외상경험으로 인한 감정은 모르는 사람에게 했을 경우에는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분노는 표현만 한다고 해서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실험을 바탕으로 심리치료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insight-oriented psychotherapies, clients are encouraged to express their suppressed emotion, which has been hypothesized as a therapeutie tool that is helpful for overcoming their psychological problems. This has been one of the therapeutic factors in psychotherapy. However, it has been doubtful...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