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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문과학연구 :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Studies in humanities, v.24, 2010년, pp.107 - 122
박혜순
이 연구는 일부 국가의 모국어로 사용되던 영어가 세계인들이 소통하는 매개 언어의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한국 영어 학습자들과 교육자들에게 제기하는 문제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리하여 필자는 외국어로서의 영어 학습자가 아닌 주체적인 영어 사용자로서 거듭나기 위해 다음의 문제들; 첫째)교육 대상 variety와 문화의 선정 및 내용의 범위, 둘째)영어의 소유권, 셋째)영어의 변화 및 변이형에 대한 관용 및 인정 범위, 넷째)교육 목표 설정에 관한, 다섯째) 마지막으로 세계어로서의 영어 사용자의 정체성 확립에 대해 다시 고찰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고찰 결과, 필자는 한국의 영어 사용자들이 세계어로서의 영어 사용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1)다양한 언어 문화적 배경을 가진 영어 화자들과의 소통을 도모하고 공헌할 수 있는 variety에 대한 탐색 필요성, 2)문화 간 교류 증대를 통한 경험의 축척과 문화 간 차이점과 유사점을 학습자 스스로가 파악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위해 대화 과정 자체를 중시하는 교육의 필요성, 3)학습자들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 그리고 학습 동기 고취 방법 탐구의 필요성, 4)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영어사용 주체자로서의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that both Korean English learners and educators need to consider in the changing paradigm of English use from a mother tongue of few countries to the lingua franca between people of different lingua cultural background. Therefore, to encourage En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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