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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문과학연구 :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Studies in humanities, v.25, 2010년, pp.369 - 388
김종로
문학과 영화 그리고 영상프랑스어라는 제목의 교양강의를 실시하먼서 매 학기 400여명 가량의 수강생들과 접하게 된다. 프랑스어를 배우고 싶은 학생들에게 언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또 영상세대인 요즘의 대학생들에게 어렵고 따분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문학에 대한 접근을 유도하기 위해 영화는 매우 효율적인 매개체다 영화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프랑스어와 문학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을 목도하면서 영화를 통한 개인의식의 부분적 변화가 가능함을 확신하게 되었다. 이러한 확신과 동시에 떠오른 생각은 영차를 학습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처럼 삶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었다. 단순한 영화 감상이 행복감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서 이 연구는 시작되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행복감에 대한 숙고를 유도할 수 있는 영화를 네 편 선정하여 6주에 걸쳐 매주 분석적 감상을 시도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위해 현재 인문치료연구단이 사용하고 있는 행복지수를 측정하였다. 행복지수를 위해서는 현재 강원대학교 인문한국 사업단이 활용중인 행복지수 검사를 활용하였다. 행복지수 사전사후 검사 결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과연 주제를 설정한 후 진행되는 영화 감상이 개인의 의식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해 본 것이다. 연구 결과는 6주 12회에 걸친 4편의 영화 감상만으로도 우리가 의도했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유의미한 결과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이는 영화를 활용한 영상치료의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의식의 변화는 단순한 영화의 수용을 통해서보다는 영화 감상과 더불어 그들의 의식을 언어화하는 작업을 동반할 때 훨씬 더 크게 일어날 것으로 믿는다. 글쓰기와 영화 감상의 병행이 불러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믿는다.
A college student, who is an image generation, might think that approaching a literature and learning a foreign language are very difficult and boring. But movie is very the vector which is efficient to understand a literature and a foreign language. We have found that the movie leads many stud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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