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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의 속성에 대한 고찰
A Theoretical Exploration on Film Genre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7 no.1, 2007년, pp.78 - 107  

박승현 ,  이윤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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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안정성의 영역과 더불어 변동성이 장르 연구에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지 물음을 던지고자 한다. 장르의 변동성은 네 가지 측면에서 다루어진다. 첫째는 장르의 역사성이다. 둘째는 개별 장르의 하부 장르이다. 셋째는 장르는 내러티브의 다층적 구조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르 혼용의 현상이다. 이와 같은 장르의 변동성에 대한 논의는 장르 연구가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만 부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최근의 장르에 대한 논의 자체가 경계의 모호성과 복합화된 특성을 수용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는 체계적 분석을 위한 기본 토대를 구축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개별 장르에 대한 분석이 아니라 장르 전반에 대한 이론적 혹은 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한 논문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르 연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또는 장르 연구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은 무엇인 가를 다루는 이론적 탐색을 수행한 글은 부재하다. 이와 같은 현재적 상황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장르 연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이론적 탐색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는 초기 작업으로 의미를 가지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term indicating for type or kind, genre is employed in film studies for dividing films into categories which are composed of a set of interrelated stories and associated images. The most popular genres include such genres as melodrama, war films, crime movies, action, martial arts, horror, 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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