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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별신굿의 리듬과 사물놀이 리듬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 꽹과리리듬의 연관성에 대해서
A Study about relevancy of rhythms between Samulnori and Shaman music of East coast in Korea -focused on the rhythmic cycle for small gong-

韓國傳統音樂學, 2007 no.8 = no.8, 2007년, pp.131 - 163  

방승환

초록

본 연구는 한국전통음악에 있어서 대표적인 타악음악으로 불리는 사물놀이에 나타나는 꽹과리 리듬과 동해안별신굿에 나타나는 꽹과리 리듬과의 연관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을 위하여 선별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사물놀이와 동해안 별신굿의 꽹과리 가락을 비교 분석하여 두 음악에 사용되는 꽹과리 가락의 공통점을 살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동해안별신굿 꽹과리 연주법에는 3소박(?)과 2소박(?)에 장식음을 덧붙여 연주하는 자브라갱 연주법과 3소박에 강세를 앞부분에 주는 박어치기(?,?)의 연주법이 있는데, 이러한 연주법들이 사물놀이에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사물놀이의 굿거리에는 자브라갱 연주법과 박어치기 연주법이 다양한 형태로 조합되어 다른 악기의 리듬조합과 동일하게 나타난다.

양산도에는 박어치기 연주법만을 자브라갱 연주법은 자진모리와 칠채에 나타난다.

2. 동해별신굿의 꽹과리연주에도 자브라갱과 박어치기 연주법이 푸너리, 드렁갱이 장단에 많이 나타나는데 사물놀이에 있어서 꽹과리의 리듬조합이 다른 악기의 리듬조합과 같으나 동해안 별신굿의 꽹과리 연주는 3소박(?, ?, ?)과 2소박(?)의 조합이 다른 악기의 리듬조합과는 다르게 다양하게 출현하므로 동해안별신굿의 리듬이 사물놀이의 리듬에 비하여 더욱 복잡하고 난해하게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researching relevancy of rhythmic cycle of small gong named Ggwangguari between Samulnori and the Shaman music of east coast in Korea. On the recorded audio and video resources for this study, I notated rhythmic cycles of the small gongs for the two and analyzed rhy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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