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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지정학적 미학’
The ‘Geopolitical Aesthetic’ of Film 〈Welcome to Dongmakgol〉 원문보기

문화와 사회 = Culture & society, v.2 no.1, 2007년, pp.55 - 82, 238-239  

강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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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프레드릭 제임슨의 이론에 기대어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임슨에게 있어 포스트모던에 적합한 세 가지 내러티브 방식은 정신병적 알레고리와 공간 분석, 그리고 ‘인지적 지도 그리기’이다. 포스트모던의 대표적 징후 중 하나인 역사성의 위기로 인한 혼란과 억압은 미학적 생산물들에서 정신병에 걸린 인물들로 형상화된다. 또한 70년대 초반부터 맑시스트 지리학자들을 통해 주목받아온 공간의 의미는 포스트모던의 세계 정치적 상황을 표출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곧 사물의 배치 자체와 조명, 카메라의 각도 등 공간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꼼꼼히 들여다보는 것은 포스트모던한 영화 분석에 있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서 있는 경제적, 정치적 위치를 인식하기 위한 ‘인지적 지도’는 후기자본주의 시대 세계자본주의화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제임슨은 ‘인지적 지도’가 현재 자신의 상황뿐 아니라 자본주의를 넘어선 새로운 이상향을 꿈꿀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포스트모던 예술품이 그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여일과 동막골 주민들은 외압에 의해 분단된 한반도 상황 속에서 혼란스러워하고 억압받는 한반도의 정신병적 알레고리로 읽힐 수 있다. 또한 동막골이라는 탈중심화된 공간은 시공간적 콘텍스트 없이 존재하는 장소로서 세계자본주의 체제에서 ‘불가근불가원’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유토피아적 공간이다. 〈웰컴 투 동막골〉로 그려볼 수 있는 ‘인지적 지도’는 우리와 미국의 관계인데, 미국은 우리의 영원한 우방이 아니라 여전히 두려운 강대국으로 인지되고 있음이 드러난다. 그렇지만 이 영화는 동시에 그 미국조차도 화해하도록 만드는 이상향을 꿈꾸는 남한 국민의 바람을 드러내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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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aims to analyze the film 〈Welcome to Dongmakgol〉 with postmodern theory by Fredric Jameson. According to Jameson we are living in an age of a late capitalism which means the extremely developed capitalism. From a cultural aspect it is an age of a postmodernism. In postmodernism aesth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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