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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1 no.5 = no.79, 2008년, pp.113 - 124
이랑주 , 김순구
최근 급변하는 국내․외 유통환경의 변화로 국내백화점산업은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쇼핑몰의 도전과 할인점과의 경쟁이 날로 심해지고 있어 살아 남기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국내 유통업계의 중심이 되고 있는 백화점은 소비자의 요구가 점차 고도화, 다양화 되어, 소비패턴의 질적 향상에 따른 구매양식이 변화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의 대응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같은 가치관의 다양화, 개성화는 상업 활동을 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매장의 차별화를 요구하게 되었고 이와 같은 요구로 인해 전략적인 이미지 계획을 위한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비주얼머천다이징은 초창기 판매사원과 점포주에 의해 이루어지던 단순 진열 형태에서 유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데코레이터, 윈도우디자이너, 코디네이터, VMD 디렉터 등에 의해 수행되는 역할변화로 진전되어왔다. 본 연구는 지난 70여 년간의 한국 유통산업의 근대화와 변천과정 속에서 발전해온 백화점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백화점의 역사 속에서 VMD가 어떠한 패러다임으로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데서 출발하였다. 최근 유통산업의 구조 변화와 신업태의 등장 속에서 VMD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VMD 분야가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중요한 학문으로 자리잡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Recently, sudden changes of circulation environment put the department store industry in the competition with online shopping malls and large discount stores, so Korean department stores have many tasks to deal with those difficulties and seek for a new paradigm to survive in market. Department s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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