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공용 공간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관한 연구 - 부산 센텀시티점을 중심으로
A Study of Department Store Public Space VMD - Specialized in Busan Centumcity Branch Office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4 = no.90, 2010년, pp.5 - 14  

강원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유통업계의 중심이 되고 있는 백화점은 소비자의 요구가 점차 고도화, 다양화되어, 소비패턴의 질적 향상에 따른 구매양식이 변화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의 대응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같은 가치관의 다양화, 개성화는 판매 활동을 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매장의 차별화를 요구하게 되었고 로 인해 전략적인 이미지 계획을 위한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VMD는 전체 매장의 유기적인 디스플레이로 백화점이 전달하고자 하는 판촉 테마를 인간의 직접적인 감각기관에 호소하여 백화점의 이미지를 강렬하게 인식시키고 상품을 위한 효과적인 디스플레이를 구축하는 것으로서 고객의 구매편익을 도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객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단지 휴식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판매물품의 정보와 각 층의 특징, 라이프스타일 제안을 통해 그곳에서 즐기고, 만족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고객 만족 차원에서 백화점 공용 공간의 VMD를 제안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우선 현재의 백화점 공용 공간 현황을 조사하고 고객의 의견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공용 공간의 활용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needs are developed and diversified, and the purchasing pattern is changed by the qualitative improvement of spending style. So the department store, which is becoming center of circulation industry, should find a new marketing strategy. And also this diversification and individuation mak...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