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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4 = no.90, 2010년, pp.5 - 14
강원배
국내 유통업계의 중심이 되고 있는 백화점은 소비자의 요구가 점차 고도화, 다양화되어, 소비패턴의 질적 향상에 따른 구매양식이 변화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의 대응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같은 가치관의 다양화, 개성화는 판매 활동을 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매장의 차별화를 요구하게 되었고 로 인해 전략적인 이미지 계획을 위한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VMD는 전체 매장의 유기적인 디스플레이로 백화점이 전달하고자 하는 판촉 테마를 인간의 직접적인 감각기관에 호소하여 백화점의 이미지를 강렬하게 인식시키고 상품을 위한 효과적인 디스플레이를 구축하는 것으로서 고객의 구매편익을 도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객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단지 휴식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판매물품의 정보와 각 층의 특징, 라이프스타일 제안을 통해 그곳에서 즐기고, 만족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고객 만족 차원에서 백화점 공용 공간의 VMD를 제안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우선 현재의 백화점 공용 공간 현황을 조사하고 고객의 의견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공용 공간의 활용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Consumer’s needs are developed and diversified, and the purchasing pattern is changed by the qualitative improvement of spending style. So the department store, which is becoming center of circulation industry, should find a new marketing strategy. And also this diversification and individuation m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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