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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2 no.1 = no.81, 2009년, pp.245 - 254
박소라
현대 업무 공간은 기술의 발전과 급격한 사회적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업무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창의적 업무를 다루는 광고, 디자인, IT 기업의 업무 공간은 상호작용과 자율성이 강화되는 지식 교류 업무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상호 교류가 잘 이루어지는 클럽 유형의 디자인 특성을 보여준다.
이 연구에서는 오늘날 업무 환경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선행 연구를 통해 업무 유형과 업무 공간의 발전 방향을 정리한 후,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되는 광고회사 업무 공간의 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해 현대 업무 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1998년 이후 디자인된 창의적 업무 공간 8개의 사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1) 창의성 또는 역동성이라는 기업의 가치나 사회적 커뮤니티 공간을 나타내는 도시나 공원의 메타포를 사용한다. 2) 각 개인의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다양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배치한다. 3) 상호 교류를 지원하는 워크스테이션 디자인과 비영역적 업무 공간을 도입한다. 4) 적극적인 색채와 재료를 사용한 유희적인 디자인을 적용한다.
즉 21세기의 창의적 업무 공간은 기업의 창조적 정체성을 나타내며, 요구되는 업무 환경에 적합한 업무 공간을 가지는 동시에 무엇보다도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된 사회적 랜드스케이프라고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된다.
Modern work space has been faced with a demand for a new work environment that incorporates the rapid social changes and technological advancement. Dealing with creative work, the advertising, design and IT industries endow considerable significance to transactional knowledge to reinforce interac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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