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2 no.3 = no.83, 2009년, pp.201 - 211
이랑주
전국의 재래시장은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외국유통업체들과 국내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입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등 신업태의 출현으로 인해 그 이용자와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는 등 시장기능의 쇠퇴현상이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물리적인 환경개선 사업뿐만 아니라 2006년부터 VMD를 적용한 점포지도 개선사업으로 소프트한 부분까지 그 영역을 확대 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2008년 재래시장 VMD 점포지도 개선에 직접 참여한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VMD 적용방법과 적용 전후의 매출증가와 고객수의 증가, 만족도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VMD 적용 후 매장들은 평균 15%이상의 매출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만족도는 80점 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재래시장만의 차별화된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어 재래시장에 대한 호의적인 소비자 태도형성과 긍정적인 시장 이미지의 각인을 이루기 위한 VMD전략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After the opening of circulation market in 1996, international distributors & large corporations launched into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and electric commerce, such as internet shopping mall came newly. Consumer & the sales considerably decreased and Korean traditional markets appeared a decline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