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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의류매장의 VMD 적용방법에 관한연구
A Study on the Visual Merchandising for application of Traditional market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2 no.3 = no.83, 2009년, pp.201 - 211  

이랑주

초록

전국의 재래시장은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외국유통업체들과 국내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입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등 신업태의 출현으로 인해 그 이용자와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는 등 시장기능의 쇠퇴현상이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물리적인 환경개선 사업뿐만 아니라 2006년부터 VMD를 적용한 점포지도 개선사업으로 소프트한 부분까지 그 영역을 확대 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2008년 재래시장 VMD 점포지도 개선에 직접 참여한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VMD 적용방법과 적용 전후의 매출증가와 고객수의 증가, 만족도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VMD 적용 후 매장들은 평균 15%이상의 매출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만족도는 80점 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재래시장만의 차별화된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어 재래시장에 대한 호의적인 소비자 태도형성과 긍정적인 시장 이미지의 각인을 이루기 위한 VMD전략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opening of circulation market in 1996, international distributors & large corporations launched into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and electric commerce, such as internet shopping mall came newly. Consumer & the sales considerably decreased and Korean traditional markets appeared a dec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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