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to classify the consumer group according to clothing purchase store(department store, road shop, discount store, Dongdaemoon & Namdaemoon markets) 2)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VMD attributes which each consumer group value. The attributes on the VMD are ca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to classify the consumer group according to clothing purchase store(department store, road shop, discount store, Dongdaemoon & Namdaemoon markets) 2)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VMD attributes which each consumer group value. The attributes on the VMD are categorized as 5 areas 1) interior 2) show window 3) product display & display change cycle 4) color · light · music · small instrument 5) promotion(POP & salesperso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38 females students and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 and X²-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ellows . 1) On the attribute of Interior,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flow in a store, rest area, the cleanness of floor, show case, and the merchandise itself. 2) On the attribute of show window,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interst of show window. 3) On the attribute of product display & display change cycl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display method, and display change cycle. 4) On the attribute of color · light · music · small instrumen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interest of color coordination, luminosity and effect of light, and necessity of music & small instrument. 5) On the attribute of promotion(POP & salespers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aid of POP.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to classify the consumer group according to clothing purchase store(department store, road shop, discount store, Dongdaemoon & Namdaemoon markets) 2)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VMD attributes which each consumer group value. The attributes on the VMD are categorized as 5 areas 1) interior 2) show window 3) product display & display change cycle 4) color · light · music · small instrument 5) promotion(POP & salesperso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38 females students and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 and X²-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ellows . 1) On the attribute of Interior,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flow in a store, rest area, the cleanness of floor, show case, and the merchandise itself. 2) On the attribute of show window,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interst of show window. 3) On the attribute of product display & display change cycl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display method, and display change cycle. 4) On the attribute of color · light · music · small instrumen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interest of color coordination, luminosity and effect of light, and necessity of music & small instrument. 5) On the attribute of promotion(POP & salespers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rms of aid of 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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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매력적인 매장구성을 위한 VMD는 패션 브랜드와 매장의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VMD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거주 의류학 전공 여자 대학(원)생 238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주 의복구매 장소를 기준으로 소비자집단을 세분화한 후 각 집단에서 중요시하는 1) 인테리어 관련 중요 속성, 2) 쇼 윈도우 중요 속성, 3) 상품진열 및 디스플레이 교체주기의 중요 속성, 4) 색채, 조명, 음악, 소도구의 중요 속성, 5) 프로모션의 중요 속성의 차이점을 분석함으로써 여성의류업체의 VMD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POP는 고객의 구매시점에 행하여지는 광고로 판매원을 대신하여 상품정보를 알려주며 편리한 쇼핑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점포내의 행사의 분위기를 연출하여 매출증대 및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OP는 상품특징에 대한 정 보를 전달하며 셀프판매를 가능하게 지원할 뿐만 아니라 광고효과를 높이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한다.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서울의 여성의류매장을 중심으로 한 VMD에 관한 최근의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의 의류학 전공 여자 대학(원)생의 주 의복구매 장소를 기준으로 세분화하여 각 집단별 중요시하는 VMD 속성을 밝히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각 여성 의류매장의 VMD 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안 하고자 한다. 먼저 구매장소별 VMD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1) 20대의 의류학 전공 여자 대학(원)생을 주 구매장소에 따라 백화점 이용 소비자, 브랜드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 로드샵 이용 소비자, 동대문, 남대문 시장 이용 소비자 4개의 집단으로 세분화한 후 각 집단별 중요시하는 VMD 의 속성의 차이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분류 한 주 의복 구매장소는 박성혜(1991)의 연구 자료를 참고하여 분류하였다.
20대의 여자 대학(원)생의 주 의복구매 장소를 기준으로 소비자 집단을 백화점, 로드샵, 할인매장, 시장 이용 소비자로 세분화하여 VMD관련 중요속성의 차이점과 VMD에 관한 일반사항(목적, 필요성, 영향 요소 및 부족한 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VMD관련 속성은 ① 매장내 인테리어, ② 쇼 윈도우, ③ 상품 진열 및 디스플레이 교체주기, ④ 색채, 조명, 음악, 소도구, ⑤ 프로모션(POP, 판매사원)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표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문항만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선행연구의 문항과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을 예비조사 과정을 통하여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내용은〈표 1〉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및 경기에 거주하는 20 대의 의류학 전공 여자 대학(원)생 238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일부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2001년 7월 10일부터 7월 27일까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및 경기에 거주하는 20 대의 의류학 전공 여자 대학(원)생 238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일부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2001년 7월 10일부터 7월 27일까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매장내 인테리어 관련 중요 속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x2 검정을 실시하였다.〈표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매장 내 동선, 휴식공간, 매장의 바닥,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의 요인에서 네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상품진열 및 디 스플레이 교체주기의 중요 속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X2 검정을 실시하였다.〈표 4〉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상품 연출방법, 코디네이트 된 상품 구매 시 관심사항, 디스플레이 교체주기에서 네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색채, 조명, 음악, 소도구의 중요속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X2 검정을 실시하였다.〈표 5〉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색채조화 방법 선호도, 조명의 밝기, 조명이 상품에 미치는 영향, 음악의 필요성, 소도구의 필요성에 서 네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쇼 윈도우의 중요 속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x2검정을 실시 하였다.〈표 3〉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쇼윈도우의 관심도에서 네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프로모션(POP, 판매사원)의 중요 속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X2 검정을 실시하였다.〈표 6〉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POP광고의 도움여부에서 네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자료분석은 SPSS/PC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통계분석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x2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1) 20대의 의류학 전공 여자 대학(원)생을 주 구매장소에 따라 백화점 이용 소비자, 브랜드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 로드샵 이용 소비자, 동대문, 남대문 시장 이용 소비자 4개의 집단으로 세분화한 후 각 집단별 중요시하는 VMD 의 속성의 차이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분류 한 주 의복 구매장소는 박성혜(1991)의 연구 자료를 참고하여 분류하였다. VMD의 속성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VMD 색채조화 방법선호도에 관한 문항에서 백화점 이용 소비자의 27.3%가 유사색 배색, 로드샵 이용 소비자의 32.4%가 동색배색, 할인매장 및 시장 이용 소비자의 약 35%는 무채색/유채색 배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MD 연출시 소도구의 필요성에 관한 문항에서는 백화점, 로드샵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의 약 60% 이상이 '필요하다' 라고 응답하였으며 시장 이용 소비자의 50%는 '매우 필요하다' 라고 강한 긍정으로 응답하였다. 대체적으로 효과적인 VMD연출을 위해 소도구가 중요한 도구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2%가 '상품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라고 나타났다. VMD를 행할 때 구매에 가장 효과를 주는 요소는 전체 응답자의 53.6%가 상품의 진열방법과 공간구성이라고 응답하였으며 현재 실시되고 있는 VMD연출시 개선점에 대한 문항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73.1%가 유사 VMD라고 지적하여 각 매장 및 브랜드별 차별화 된 VMD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VMD 색채조화 방법선호도에 관한 문항에서 백화점 이용 소비자의 27.3%가 유사색 배색, 로드샵 이용 소비자의 32.4%가 동색배색, 할인매장 및 시장 이용 소비자의 약 35%는 무채색/유채색 배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 내 음악의 필요에 관해서는 전반적으로 네 집단 모두 과반수 이상이 '필요하다' 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VMD연출시 소도구의 필요성은 백화점, 로드샵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의 약 60% 이상이 '필요하다' 라고 응답하였으며 시장 이용 소비자의 50%는 '매우 필요하다' 라고 하여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넷째,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색채, 조 명, 음악, 소도구의 중요 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색채조화 방법 선호도, 조명의 밝기, 조명이 상품에 미치는 영향, 음악의 필요성, 소도구의 필요성에서 각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VMD색채조화 방법 선호도에 관한 문항에서 백화점 이용 소비자의 27.
다섯째,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프로모션의 중요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POP광고의 도움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백화점, 로드샵, 시장 이용 소비자는 '도움이 된다' 라고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여섯째, VMD에 관한 일반사항(목적, 필요성, 영 향요소 및 개선점)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VMD의 필요성에 대한 문항에서는 전체응답자 중 55.
둘째,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쇼 윈도우의 중요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쇼윈도우의 관심도에서 각 집 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전체 소비자 모두 쇼 윈도우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진미윤20)은 서울 거주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의류제품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도와 충동구매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에서 소비자들의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도는 높은 편이며 의복구매방식(계획구매/ 비계획 구매) 모두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도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계획 구매유형 중 감성에 의한 충동구매와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숙향21)은 서울의 명동과 압구정동의 패션 스토아와 백화점의 윈도우 디스플레이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백화점에서는 일반 패션 스토아보다 더 체계적이며 계획적인 테마와 색채를 바탕으로 공간을 창 조하였지만 이러한 디스플레이 실정은 외국의 현황에 비추어볼 때 보다 독특한 이미지 표현의 고차원적인 연출기술이 부족하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매장 방문시 강하게 인상을 받은 점에 관한 문항에서 실내 인테리어, 소도구, 조명, 색채, 음악, 매장의 청결함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네 집 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네 집단 모두 약 40% 이상이 실내 인테리어라고 응답하였다.
매장내 동선상태에서는 백화점, 로드샵, 할인매장, 시장 이용 소비자 집단 모두 과반수 이상이 '적당 하다'고 응답하여 대체적으로 매장내 동선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고객의 동선을 길게 하여 매장에 오래 머물게 함으 로써 구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매장내의 고객동선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4%가 동색배색, 할인매장 및 시장 이용 소비자의 약 35 %는 무채색/유채색 배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내 사용된 조명의 밝기는 백화점 이용 소비자의 47%가 '적당하다'라고 응답하였으며 로드샵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의 약 50%, 시장 이용 소비자의 25%가 '밝다' 라고 응답하여 조명의 밝기 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조명이 상품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 및 시장 이용 소비 자의 약 50% 이상이 상품의 색상에 미친다고 응답하 였으며 로드샵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의 62%는 상품의 분위기라고 응답하였다.
매장내 사용된 조명의 밝기는 어떻다고 생각하는가에 관한 문항에서는 백화점 이용 소비자의 47%가 '적당하다'라고 응답하였으며 로드샵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의 약 50%, 시장 이용소비자의 25%가 '밝다' 라고 응답하여 조명의 밝기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대구지역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박성혜33)의 연구에서는 시장의 조명은 '조금 어둡다'라고 나타났지만 10년이 지난 현재에는 시장의 대형화, 현대화로 인하여 쇼핑환경이 매우 좋아져서 조명의 밝기에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사려 된다.
매장내의 음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문항을 기분전환, 안정감, 쇼핑방해, 구매욕구 증가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네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백화점, 로드샵, 시장 이용 소비자의 약 40% 이상이 모두 '기분전환'이 라고 응답하였다.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는 기분전환과 안정감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39.
매장내의 조명선호도에 관한 문항을 전체적으로 밝은 조명, 분위기가 있는 조명, 부분적인 상품에 집중된 조명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네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네 집단의 과반수 이상이 전체적으로 밝은 조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의 바닥,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가 양호한가에 대한 문항에서는 백화점, 로드샵 이용 소비자는 '청결하다' 라고 응답한 학생이 약 48%로 가장 많았고,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는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48.8%, 시장 이용 소비자는 63.5%로 나 타났다. 할인매장과 시장에서는 각각 매장의 바닥 및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에 많은 주의를 요하며 보다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 이다.
쇼 윈도우를 통한 정보수집에 관한 문항에서 매장의 이미지, 계절감각, 코디네이션, 트랜드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네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백화점, 로드샵 이용 소비자들은 매장의 이미지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33.3%, 43.2%로 나타났으며 할인매장, 시장 이용 소비자는 코디네이션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37.2%, 34.6% 로 나타났다. 따라서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매장의 이미지 및 코디네이션을 고려한 쇼 윈도우 연출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백화점, 로드샵, 할인매장 및 시장 이용 소비자 집단 모두 전체 응답자중 과반수 이상이 디스플레이 교체주기가 1주, 1회가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디스플레이 교체주기는 1주, 1회가 적당하다는 윤현후30), 박성혜31), 백미영32)의 연구결과를 지지해준다.
상품연출시 효과적인 연출방법에 대한 문항에서는 백화점, 할인매장, 시장 소비자 집단은 전체 소비 자의 약 40%가 상품정보 중심의 연출방법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로드샵 소비자의 44.4%는 유행성 있는 연출이라고 응답하였다. 최현옥29)의 연구결과에서도 상품정보 중심의 연출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일치함을 보여준다.
디스플레이 교체주기에서 각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상품연출시 효과적인 연출방법은 백화점, 할인매장 및 시장 소비자 집단은 전체소비자의 약 40%가 상품정보 중심 의 연출방법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로드샵 소비자의 44.4%가 유행성 있는 연출이라고 응답하였다. 코디네이트 된 상품의 주 관심사항에 대해서는 네 집단 모두 과반수 이상 이 디자인이라고 응답하였으며 디스플레이 교체주기에서도 네 집단 모두 과반수 이상이 디스플레이 교체주기가 1주, 1회가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할인매장의 VMD전략은 매장의 바닥 및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에 주의를 하여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야 할 것이며 할인매장 소비자는 타 매장에 비하여 쇼 윈도우에 대한 관심도가 좀 더 높으므로 타 매장보다 쇼 윈도우의 연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할인매장 소비자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POP광고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 이다.
셋째, VMD는 프로모션 전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각 브랜드 및 매장별 개성과 이미지에 알맞은 차별화 된 VMD전략 확립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쇼 윈도우를 눈여겨보는가(쇼 윈도우의 관심도)에 대한 문항에서는 백화점, 로드샵, 시장 이용 소비자 는 전체 응답자중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는 매우 그렇다'가 46.5%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 났다. 이것은 부산의 백화점 이용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연구한 최현옥28)의 연구결과에서도 쇼 윈도우 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고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와 일치함을 나타낸다.
쇼 윈도우를 통한 정보수집에 관한 문항에서 매장의 이미지, 계절감각, 코디네이션, 트랜드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네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백화점, 로드샵 이용 소비자들은 매장의 이미지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33.
다섯째,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프로모션의 중요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POP광고의 도움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백화점, 로드샵, 시장 이용 소비자는 '도움이 된다' 라고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여섯째, VMD에 관한 일반사항(목적, 필요성, 영 향요소 및 개선점)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VMD의 필요성에 대한 문항에서는 전체응답자 중 55.8%가 매우 필요하다' 라고 응답하였고 VMD의 목적은 전체 응답자의 41.2%가 '상품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라고 나타났다. VMD를 행할 때 구매에 가장 효과를 주는 요소는 전체 응답자의 53.
첫째,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매장내 인테리어 관련 중요 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매장 내 동선, 휴식공간 그리고 매장의 바닥,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에서 각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중 네 집단 모두 매장 내 동선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휴식공간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의 청결 상태는 백화점 및 로드샵 이용 소비자는 청결하다고 응답하였고, 시장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는 청결 상태가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이 문항에서도 네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체 응답자중 백화점, 로드샵 이용 소비자들은 과반수 이상이 '적당하다' 라고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할인매장 및 시장 소비자들은 진열상품의 양이 '많다' 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34.9%, 46.2%로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할인매장과 시장은 좁은 공간에 보다 효율적인 상품진열을 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매장내 사용된 조명의 밝기는 백화점 이용 소비자의 47%가 '적당하다'라고 응답하였으며 로드샵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의 약 50%, 시장 이용 소비자의 25%가 '밝다' 라고 응답하여 조명의 밝기 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조명이 상품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 및 시장 이용 소비 자의 약 50% 이상이 상품의 색상에 미친다고 응답하 였으며 로드샵 및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의 62%는 상품의 분위기라고 응답하였다. 매장 내 음악의 필요에 관해서는 전반적으로 네 집단 모두 과반수 이상이 '필요하다' 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첫째, 소비자들은 매장내 동선상태가 양호하다고 반응을 나타냈으나 마케터 입장에선 좀 더 동선을 길게 만들어 소비자들을 매장 내에 좀 더 오래 머무르게 하여 구매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첫째, 의복구매 장소에 따른 각 집단의 매장내 인테리어 관련 중요 속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매장 내 동선, 휴식공간 그리고 매장의 바닥,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에서 각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중 네 집단 모두 매장 내 동선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휴식공간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가 유행성 있는 연출이라고 응답하였다. 코디네이트 된 상품의 주 관심사항에 대해서는 네 집단 모두 과반수 이상 이 디자인이라고 응답하였으며 디스플레이 교체주기에서도 네 집단 모두 과반수 이상이 디스플레이 교체주기가 1주, 1회가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매장내의 음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문항을 기분전환, 안정감, 쇼핑방해, 구매욕구 증가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네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백화점, 로드샵, 시장 이용 소비자의 약 40% 이상이 모두 '기분전환'이 라고 응답하였다. 할인매장 이용 소비자는 기분전환과 안정감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39.5%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2) 20대 의류학 전공 여자 대학(원)생의 VMD에 관한 일반사항(목적, 필요성, 영향 요소, 부족 한 점)에대하여 알아본다.
넷째, 시장의 VMD전략은 할인매장에서와 같이 매장의 바닥 및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에 주의를 하여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야 할 것이며 또한 조명이 상품의 색상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으므로 상품의 색상을 고려한 적절한 조명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시장소비자는 소도구의 사용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견주어볼 때 효과적인 VMD연출을 위해 적절한 소도구의 사용이 필요하겠다.
둘째, 로드샵 매장의 VMD전략은 상품 연출방법에 있어서는 유행을 반영하는 연출방법에 역점을 두어야할 것이며 상품의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조명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편안한 휴식공간 마련 및 판매원의 친절교육과 상품교육에 힘써야 할 것이다.
넷째, 시장의 VMD전략은 할인매장에서와 같이 매장의 바닥 및 진열장, 상품 등의 청결 상태에 주의를 하여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야 할 것이며 또한 조명이 상품의 색상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으므로 상품의 색상을 고려한 적절한 조명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시장소비자는 소도구의 사용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견주어볼 때 효과적인 VMD연출을 위해 적절한 소도구의 사용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조사대상을 서울 및 경 기에 거주하는 20대의 의류학 전공 여자대학(원)생으로 한정하여 임의 표집 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확대 해석함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첫째, 백화점 매장의 VMD전략은 상품의 색상을 잘 살릴 수 있는 효과적인 조명 연출방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또한 상품연출시 소비자들에게 상품 정보를 제시할 수 있는 상품정보 중심의 연출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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