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 목적 및 유형에 따른 사용자 반응과 시선 패턴 분석
Analyses of users’ responses and eye-movement patterns according to internet advertising purposes and forms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4 = no.90, 2010년, pp.195 - 206  

이혜정 ,  김유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외 광고업계에서 인터넷 광고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제작이 확산되면서, 광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기업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광고의 목적 (프로모션, 서비스 고지, 브랜딩)과 유형 (정지형, 동작형, 동영상형)에 따른 효과적인 광고 제작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 9가지 실험 광고에 대한 설문조사와 시선추적을 통해 사용자 반응과 정보의 시지각 인지과정을 분석하였다. 특히, 설문조사는 광고에 대한 사용자 반응 단계(인지, 감성, 행동유발)를 세분화하여 5단계로 구분하는 AIDMA 모델에 근거하여 설문 문항을 설계하였다: 인지(주의), 감성(흥미, 욕구, 기억), 행동 유발(행동).

이와 같은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1) 인지, 감성, 행동 유발 단계에 따른 광고 목적과 유형별 사용자 반응의 차이 (인지단계: 프로모션>브랜딩>서비스고지, 감성과 행동 유발 단계: 브랜딩, 프로모션>서비스고지); (2) 시선 추적을 통한 광고유형별 광고 몰입도 분석 (동영상형>동작형>정지형): (3) 세 가지 광고 목적에 따른 사용자 반응 단계별 효과적인 광고 유형 제안 (서비스 고지-인지단계-동작형, 브랜딩-감성단계-동영상형, 프로모션-행동 유발-동영상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eeds and production of internet advertising are growing in both domestic and overseas advertising markets, companies have begun to pay attention to how to effectively deliver their messages to online users. In such circumstances, this study aims to suggest practical ways of producing intern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