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장애인의 보건ㆍ의료 실태
Health and Medical Care for People with Disability

보건복지포럼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no.153 = no.153, 2009년, pp.46 - 63  

최미영

초록

2008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 장애인들이 사회나 국가에 대한 첫 번째 요구 사항으로 뽑은 것은 의료보장으로 전체의 30.1%가 희망하였다. 기본적으로 장애는 건강과 관련된 문제로 야기되고, 또한 건강하지 않으면 사회 및 경제활동이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에 장애인은 평생 동안 건강에 대한 서비스가 필요하다. 또한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장애발생이 90%나 되어 체계적인 의료서비스의 확립은 더욱 절실하다. 이를 위해 2008년에 실시한 장애인 실태조사에 나타난 우리나라 장애인들의 보건·의료실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후천적 원인에 의한 장애발생을 줄이기 위해 장애예방사업의 강화와 지속적인 재활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다.

둘째, 장애인들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증진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검진 실시 및 만성질환 예방서비스를 제공하는 건강증진사업의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장애인의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고비용이 드는 치료에 대한 지원 확대, 의료보험 급여항목의 확대 등과 같은 의료보험제도의 개선과 더불어 의료비 지원사업의 대상자 확대가 필요하다.

넷째, 향후 장애인의 건강 및 재활을 위해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전문재활병의원의 설치 확대와 장애유형과 장애특성을 고려한 의료특화서비스가 필요하다.

향후 정부는 소득보장뿐만 아니라 장애인 의료보장 등을 우선 과제로 추진하되 장애예방 등 장애인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에 맞추어 다양한 의료적 지원과 서비스의 제공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