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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41 no.5, 2007년, pp.134 - 162, 325
김은정
이 연구의 목적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교육비, 그리고 부모-자녀관계가 청소년 자녀의 학업성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의 2차년도 자료(중학교 3학년 학생 3,449명)를 분석에 이용하였고,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부모-자녀 관계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받으면서 자녀의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자녀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모-자녀관계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만 매개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한편,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사교육비 수준은 높아지지만,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사교육비의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plores how the social economic status of the family influences children’s educational achievement through extra tutoring fee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Subjects were 3,449 middle school seniors participating in the 2004 panel of Korea Youth Panel Study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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