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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몇 년 동안 우리나라는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자정부 구현을 목표로 막대한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일환으로서 행정조직 내부 효율성 제고를 위해 행정업무프로세스 및 행정정보를 전자적으로 관리하고자 이를 지원하는 행정정보시스템 구축에 많은 노력과 투자가 이루어졌다. 더불어 행정정보시스템의 성과와 의의를 밝히고자 평가요인이나 지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미미하지만 행정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연구 성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 행정정보시스템 구축은 대부분 중앙정부 주도로 이루어져 왔다. 그로 인해 자치단체 특히, 기초자치단체는 행정정보시스템의 최종사용자 집단이면서도 시스템의 기획 및 개발에서 소외된 채 일방적으로 시스템을 보급받아 이용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시스템 성과 측정에 있어 기초자치단체를 포함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 작업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목 및 지표의 타당도를 확보함으로서 기초자치단체에서의 사용자 만족도 요인을 규명하고, 기초자치단체에 보급된 행정정보시스템 도입 형태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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