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회복 노력, 서비스 회복 만족, 관계품질 및 점포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 - 보쌈전문 중저가 한식당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ervice Recovery Performance on Service Recovery Satisfaction, Relationship Quality and Store Loyalty - A Case of Medium-Low Priced "Bossam" Restaurant -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4 no.3, 2009년, pp.395 - 417  

김현철 ,  구지은 ,  정병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저가 외식업체 중 보쌈전문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이 인지하고 있는 서비스 회복 노력의 유ㆍ무형 보상에 대한 만족과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고, 다시 서비스 회복 노력에 의해 형성된 만족과 관계품질이 외식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보쌈전문 한식당에 불만족을 경험한 적이 있는 20세 이상의 직장인들 300명을 대상으로 2008년 2월 11일부터 2월 23일까지 2주간에 걸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30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것은 277부로 회수율은 92.3%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자료가 누락된 15부를 제외하고 총 262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도출 된 총 7개의 가설 중 유형적 보상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가설 Ⅱ-1)을 제외하고, 각 변수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도출되어 모든 가설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외식기업의 기본이 되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고객중심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 recovery performance, service recovery satisfaction, relationship quality and store loyalty in the context of medium-low priced "bossam" restaurant in Korea. Based on extensive literature review, 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devel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