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축제의 참여동기와 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고창청보리밭 축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Local Festivals - focusing on the 6th Go-Chang Green barley Festival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5 no.3, 2010년, pp.337 - 352  

류인평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창청보리밭축제를 대상으로 참가자들의 축제참가동기 요인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 이러한 동기요인들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만족이 행동의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지역축제의 발전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가자들의 활동특성에서 소비비용에서는 3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 정보원천은 언론매체, 주위의 권유, 추천 인터넷으로 나타났다. 타 지역축제 참가경험이 대부분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축제에 대한 사전정보는 조금 알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가자들의 일반적 특성은 남성에 비해 여성이 조금 높게 나타났고, 연령은 30대, 20대, 40대, 50대 순으로 나타났다.

고창청보리밭 축제 참여동기는 흥미와 유희, 가족, 일상탈출, 교육, 이벤트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와 만족의 영향관계에서는 5가지 요인 중 흥미와 유희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일상탈출 가족 이벤트 순으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이 재방문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영향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what factors would be drawn from participation motivation of visitors. and th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s well. this study suggest the managerial implication. The result showed that almo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