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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문헌연구
A Integrated Literature Review of School-Wide (Universal) Positive Behavior Support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4, 2009년, pp.81 - 106  

김영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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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고자, 최소 세 학년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학교에서 실행된 13편의 실험 연구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전반적 특성,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단계, 보편적 차원의 행동지원 중재 전략을 중심으로 각 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상황에서 보편적 차원의 행동지원을 적용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기존 훈육방법과 성과에 대한 점검 및 평가의 필요성, 둘째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과 실행을 위한 학생의 학업적, 행동적 성과 강조의 중요성, 셋째 충실한 행동지원 실행과 유지를 위해 필요한 정책, 예산, 시간 운영 및 교직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시스템 차원의 지원을 강조하였다. 넷째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의 학교별 특성에 맞는 중재 적용을 위한 본 연구 결과의 활용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끝으로 신빈곤층의 증가와 관련해 학교 폭력과 중도 탈락 위험에 높을 학생들을 위한 예방적이고 교육적인 접근에 대한 이해와 연구 노력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a present study was to review research on School-Wide (Universal) Positive Behavior Support. This study reviewed 13 experimental studies published between 1997-2008, focused on the following features: (a) overall research features, (b) implication steps for School-Wide Positive Supp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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