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The Qualitative Research for Reality, Problems, and Future Direction on Inclus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4, 2009년, pp.471 - 490  

김선애 ,  최성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이 보편화되면서 많은 청각장애아동은 일반학교에 재학하고 있다. 반면, 통합교육 환경에서 분리교육 현장인 청각장애학교로 복귀하는 청각장애아동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았으나, 현재 청각장애학교로 복귀하여 재학 중인 청각장애아동의 학부모 5명과 함께, 현재 그 아동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 5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 및 소집단 형식의 토론을 통하여 역통합 현상에 대한 문제점 등을 수집ㆍ분석하였다.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현장은 개별화 수업을 지원받기 어려운 과밀학급, 입시위주의 수업진행, 일류 학교교육 풍토, 일반교사의 특수교육에 대한 낮은 이해정도 등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에 노출되어 있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아동에게 효율적인 교육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 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lusive education has been established in South Korea recently, however unlike the philosophical foundation, the educational conditions are exposed with many problems, especially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llustrate with a qualitative research what are the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