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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4, 2009년, pp.471 - 490
김선애 , 최성규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이 보편화되면서 많은 청각장애아동은 일반학교에 재학하고 있다. 반면, 통합교육 환경에서 분리교육 현장인 청각장애학교로 복귀하는 청각장애아동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았으나, 현재 청각장애학교로 복귀하여 재학 중인 청각장애아동의 학부모 5명과 함께, 현재 그 아동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 5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 및 소집단 형식의 토론을 통하여 역통합 현상에 대한 문제점 등을 수집ㆍ분석하였다.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현장은 개별화 수업을 지원받기 어려운 과밀학급, 입시위주의 수업진행, 일류 학교교육 풍토, 일반교사의 특수교육에 대한 낮은 이해정도 등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에 노출되어 있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아동에게 효율적인 교육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 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Inclusive education has been established in South Korea recently, however unlike the philosophical foundation, the educational conditions are exposed with many problems, especially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llustrate with a qualitative research what are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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