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와 언어치료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Kinderarten teachers’perception on language disorders and speech-language therapy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1, 2010년, pp.307 - 335  

조금희 ,  김화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기 발달의 문제를 조기발견 및 중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교사의 인식과 이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한다. 본 연구는 인천지역의 유치원ㆍ어린이집 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담당하고 있는 학급 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의 현황을 알아보고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와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과 이해수준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언어장애에 대한 이해’, ‘치료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 ‘특수교육 관련 교육의 필요성’, ‘부모상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장애 진단 및 평가’, ‘부모교육’, ‘치료중재 프로그램’등 이해수준에서는 통합교육 실시기관의 교사들의 이해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본 연구는 일반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와 언어치료사, 유아특수교사의 직ㆍ간접적인 협력교수를 통하여 언어장애 유아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학급중재모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find the possibility of problem in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is very important and teachers’perception and understanding about it influences on the quality of educ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by surveying 220 preschool and kindergarten teachers in Incheon in regard to the problems of langu...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