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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중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A Qualitative Inquiry on the Perceptions of Special Educators regarding Assessment and Intervention of Communication Disorder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5 no.2, 2006년, pp.77 - 102  

박지연 ,  김미선 ,  이정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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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현섭 등(2006)이 실시한 한국형 의사소통 진단 모텔 연구의 후속연구로,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여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진단, 중재에 대해 알아보고, 위 과제를 통해 개발된 진단 모델을 보완하며, 이 모델의 구체적 실행과 관련된 제언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아동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9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과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질적 분석한 결과는 (l)의사소통장애의 개념. (2)의사소통장애 진단 현황 및 요구. (3)중재 현황 및 요구. (4)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모텔에 대한 피드백의 네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정리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정립,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와 현실에 부합되는 진단 도구 개발, 전문가 간 협력 등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is a follow-up effort of the assessment model development in communication disorders conducted by Sim et a1.(2000). The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regarding the concept, assessment, and intervention of communication disorders in addition to g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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