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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2, 2004년, pp.149 - 174
조두년 , 박선애 , 김원경
중도 뇌성마비 장애학생들은 그들의 기질론에 근거한 병인에 의하여 호홉과 발성에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 때문에 의사소통에 있어서 그들만의 독특한 양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도 뇌성마비 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지도함에 있어서 보완ㆍ대체 의사소통의 여러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가장 효과적인 언어를 습득하거나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도구가 개발에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언어장애를 가진 중증 뇌성마비 학생들 중에서 인지능력을 가졌으며 어느 정도 선택기술을 보유한 초등학생 1명과 중등학생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 적용한 방법은 연구대상 학생들의 언어사용 능력에 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가장 필요한 문장 8개를 선별하였다. 의사소통 장애의 언어지도 최종 목표라 생각되는 문장을 이용하여 기초선 조사를 실시했고, 동사 및 명사카드와 의사소통 판, 그리고 ?톡을 이용하여 언어중재를 실시하다. 또 기초선 조사를 다른 언어중재 유형과 같이 5회간 실시한 이유는 그 결과의 득점수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의 결과로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들의 의사소통지도는 문장보다는 의사소통 판에 의한 언어중재가 우수하였고, 의사소통 판 보다는 동사 및 명사 카드에 의한 표현 양식에서 우수하였으며, 동사 및 명사카드 보다는 ?톡에 의한 언어중재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중도 뇌성마비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하여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도구의 적용을 위한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도구의 개발 방향은 ?톡을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개발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또 학교마다 다른 상징체계와 적용방법을 통일하고 단순화ㆍ표준화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Students with cerebral palsy have difficulty in breathing and vocalizing owing to their organic cause and they have a unique style in communi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instruments and reveal on what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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