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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학생의 인터넷 사용 및 중독 실태
The Use of the Internet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3, 2005년, pp.1 - 24  

박중휘 ,  이효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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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각장애학생의 인터넷 사용과 중독 실태를 파악하여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교육과 건전한 정보통신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12개 시각장애학교 초등부 4학년 이상 중ㆍ고등부 학생 299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강문위(2003)와 이계원(2001)이 사용한 도구와 Young(1998)이 제작하고 윤재희(1998)가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를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에 기초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학생의 변인별 인터넷 사용 실태를 보면, 하루 평균 이용 시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이용 시간이 많았으며, 인터넷 사용경력은 학년이 높을수록,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맹 학생보다 저시력 학생이 경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용용도는 채팅, 정보 및 자료검색, 게임, 전자우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과다 사용에 대한 절제 이유로는 부모의 꾸중과 학업에 열중하기 위한 비율이 높았다.

둘째, 시각장애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에서 중독 평균점수는 44.93점이며, 학교급별과 시력정도에 따라서는 집단간 차이가 없으나, 성별과 거주형태에 따라서는 집단간 차이가 있었다. 인터넷 중독 정도에 대해서는 중독군이 8.0%로 나타났으며, 학교급별에서는 집단간 차이가 없으나 성별, 시력정도별, 거주형태별에 있어서는 집단간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o what extent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used the Internet and were addicted to that in a bid to provide preventive education for those students to stay away from Internet addiction. And it"s also meant to lay the foundation for offering sound IT edu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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