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훈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ocial Skills Training on Self-esteem and Personal Relationship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4, 2005년, pp.21 - 35  

이점조 ,  여광응 ,  김영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대상학생은 학습부진학생 30명으로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각각 15명씩 무선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매주 2회씩 방과 후 1시간, 전체 8주에 걸쳐 총 15회기 사회적 기술훈련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기술훈련이 학습부진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대인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학생 수준에 알맞게 잘 계획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다면 학습부진아들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자기 스스로 존중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교육적 함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the application of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self-love and personal relationship of the students who have learning disability in elementary school. This experiment was carried out on 30 students who have learning pr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