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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1, 2006년, pp.351 - 367
이은선 , 석동일
이 연구에서는 읽기과제를 통하여 5;0-6;11세, 정상아동 총 48명을 대상으로 연음규칙에 대한 발달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종속적 모음이 연음규칙에서 중요한 변인이 되므로 아동의 언어발달 연령을 고려하였다. 또 연음규칙에 대한 발달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와 조사, 음절수 및 음소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검사 도구는 연음규칙이 적용된 64개의 문장을 이용하였고, 자료 분석은 표준 발음법 제13항, 14항을 기준으로 형태소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5세 아동집단의 연음규칙 발달이 6세 아동집단보다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동일 연령 내에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자소ㆍ음소 대응이 불일치하는 /ㅅ/가 포함된 단어에서 많은 오류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연음규칙에 대한 지도는 음운발달이 이루어진 후 초기 읽기가 시작되는 5세부터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하여 자소ㆍ음소 대응규칙에 대한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This study was done to find out the level of understanding of liaison rule targeting 48 children age 5 to age 6 and 11 months(24 boys and 24 girls) by giving them reading tasks. We had chosen children of these ages because subjectional vowels are the important variables in the liaison rule of rea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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