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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세 연령대별 언어장애아동의 언어중재 스크립트 상황에 대한 양육자와 언어재활사의 우선순위 분석
Analyses of Priorities in Contexts for the Script-based Speech Language Intervention by Age for 3~6 years Old Children in SLPs and Caregiv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207 - 217  

유지원 (순천향대학천안병원 이비인후과) ,  윤미선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최성준 (순천향대학천안병원 이비인후과) ,  홍경훈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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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6세의 언어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크립트를 활용한 언어중재에서 양육자와 언어재활사가 인식하는 우선적 중재가 필요한 주요 의사소통 상황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예비조사와 본 설문조사를 거쳐 수집한 데이터를 계층분석 (AHP)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3개의 상위 상황 중에서 양육자는 '교육사회생활' 그리고 언어재활사는 '가정생활'을 가장 우선적인 상황으로 선택하였다. 상위별 하위상황의 경우, '가정생활'에서는 '식사', '교육사회생활'에서는 '친구와 놀기'가, 그리고 '여가문화생활'에서는 '놀이터'가 중요한 의사소통 상황으로 인식되었다. 전체 35개의 하위 상황에서 양육자는 '친구와 놀기' 그리고 언어재활사는 '식사'를 선택하였으며, 상위 5순위의 상황을 살펴보면 양육자와 언어재활사 모두 '가정생활'의 상황들이 높은 중요도 비율을 보였다. 아동연령별로 양육자 인식을 분석한 결과, 3세와 6세의 각 양육자 집단은 '가정생활' 그리고 4세와 5세의 각 양육자 집단은 '교육사회생활'을 가장 중요한 상위 상황으로 보았다. 전체 하위상황에서도 아동의 연령별로 양육자의 주요 상황에 대한 우선순위 인식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언어재활사가 스크립트를 활용한 언어중재를 실시할 때 아동의 연령과 발달수준 뿐만 아니라 양육자의 요구를 고려한 의사소통 상황의 선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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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study aimed to examine how the caregivers and speech language pathologists (SLPs) would perceive the important communication contexts for 3~6 year-old children in the script-based intervention. Analytic Hierarchy Process analyses were conducted for the obtained survey data from SLPs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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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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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크립트 중재 성공의 결정적 요인이 되는 상황을 선정할 때 고려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는 연구 및 임상현장에서 매우 가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언어재활사와 양육자를 대상으로 아동의 생활연령과 일상생활 형태를 고려할 때 우선적으로 중요한 스크립트 상황을 조사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양육자와 언어재활사의 사이에 3~6세 아동에게 적합한 상황에 대한 인식은 선행연구와 같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3]. 그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스크립트 중재와 관련 연구에서 양육자의 요구에 대한 평가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또한 아동의 연령별 주요 의사소통 상황의 선정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양육자의 요구에 따른 발달 장애 아동의 상황선정과 관련한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인하여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충분한 비교논의가 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3~6세 아동을 대상으로 스크립트를 활용한 언어중재에서 우선해야 하는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객관적인 자료 조사를 통해 제시하였다. 동시에 아동의 중요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양육자와 언어재활사의 인식과 아동의 연령에 따른 양육자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3~6세 언어장애아동의 스크립트 중재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상황들에 대한 양육자와 언어재활사 그리고 아동 연령별 양육자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주요 일상적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 하였다.
  • 본 연구는 스크립트를 활용한 원격언어재활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의 일부로, 콘텐츠로 개발할 주요 스크립트 상황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특히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동시에 주된 일상이 가정에서 또래 교육 기관까지 확대 되는 시기인 3~6세의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의 양육자와 이 연령에 대한 중재 경험이 있는 언어재활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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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립트란 무엇인가? 스크립트란 ‘특정 상황이나 활동의 일정한 절차 또는 체계에 대한 기억구조’이다[6]. 따라서 특정 상황에 대한 스크립트는 해당 상황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한다.
6세에서 '교육사회생활'보다 ‘가정생활’의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식사’ 상황의 경우, 일반적으로 성인의 도움 없이 본격적으로 혼자서 먹기가 기대되는 연령인 5세부터 양육자들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배변’보다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측면에서 생각하면 6세에서 4-5세의 양육자들과 달리 ‘교육사회생활’보다 ‘가정생활’의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난 것은 6세가 되면 ‘가정생활’의 ‘씻기’나 ‘식사’와 같은 활동에서 어린 연령과 구별 되는 자립적인 능력을 키워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아동연령별 양육자 집단의 전체 하위 상황 순위 결과를 살펴보면, 상위 1~5위까지는 전 연령대에 걸쳐 ‘가정생활’의 하위 상황들이 많이 위치해 있으며 ‘여가문화생활’의 하위 상황들은 대부분 하위 순위로 나타났으나, 5세와 6세 양육자 집단에서는 놀이터나 마트와 같은 ‘여가문화생활’의 상황들이 비교적 상위 순위인 4위~8위 사이에 나타났다.
정상발달을 하는 아동은 연령에 따라 언어습득에 일반적인 공통된 특징을 보이는데, 5~6세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대략 3세경에는 간단한 문장 산출이 가능하며, 4세가 되면 짧은 이야기를 경청하거나, 문법적으로 다양한 문장 형태들을 사용한다. 5~6세가 되면 3단계 정도의 지시를 듣고 수행이 가능하며, 접속사 등을 사용하고 비교적 길고 상세한 문장 발화를 하여 성인 및 다른 아동과 쉽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다[1][2].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의 경우, 연령에 관계없이 이러한 전형적인 발달단계를 따르지 않는데, 이들은 의미, 구문, 형태, 음운, 및 화용 범주 등 언어의 다양한 범주에서 결함을 보여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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